디지털민주주의 연구소 안내 (크립토MBA)

중앙선관위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중투표의 위험성' 때문에 큰 혼란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비트코인은 금융 분야에서 '이중지불의 위험성'을 제거하며 탈중앙화된 운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투표 제도는 지금이 최선일까요? 아니면 더 나아질 수 있을까요?

4년마다 뽑는 국회의원은 각 지역구의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지금의 아날로그 투표 구조에서는 고비용으로 투표 제도를 자주 시행하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디지털 투표 시스템이 마련되면, 아주 쉽게 저비용으로 수시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탈원전, 대학입시, 부동산 등 전문 지식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어떻게 투표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투표권을 분야별 전문가에게 위임할 방법은 없을까요?


아날로그 투표 시스템에서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디지털 투표 시스템에서는 나의 투표권을 특정인에게 위임할 수 있습니다.


aSSIST 경영대학원 크립토MBA에서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고 토론하기 위해 디지털 민주주의 연구소를 설립합니다.


초대 소장은 정철승 변호사님(aSSIST 크립토MBA 1기)께서 맡아주셨습니다.



다행히 대한민국 선관위에서도 블록체인 투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https://www.nec.go.kr/portal/bbs/view/B0000424/39077.do?menuNo=200625&searchWrd=&searchCnd=&viewType=&pageIndex=1




대한민국은 아시아에서 민주주의가 가장 발달한 나라입니다. (이코노미스트 선정)


디지털 민주주의 연구소는 정치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선도하고 실행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우리 사회의 의사결정과 전략 실행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aSSIST 경영대학원 크립토MBA

Send Us a Message

03767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이화여대2길 46 서울과학종합대학원 

070-7012-2745

mskim@assist.ac.kr